티스토리 뷰
'기후동행카드' 이름만 보면 날씨와 연관이 있나 싶지만 전국 최초로 시행되는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입니다. 1월 27일에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이 시작되며 앞서 1월 23일부터 카드 구입이 가능해집니다.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면서 교통비가 너무 많이 나왔던 분들 교통비 절감 가능하니 아래 천천히 읽어보시고 혜택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구입 방법에서부터 사용방법, 헷갈리는 내용들까지 다 짚어드립니다.
1. 기후동행카드 개요
기후동행카드는 1회 충전으로 최대 30일간 지하철, 버스,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횟수가 정해져 있는 기존의 교통정기권의 불편함을 없애고 저렴한 가격에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2. 기후동행카드 종류와 가격
●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만 이용: 62,000원
●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따릉이까지 이용: 65,000원
기후동행카드의 가격은 따릉이 포함, 미포함 여부에 따라 3,000원이 차이 납니다. 평소 본인이 자전거도 대중교통으로 자주 이용한다면 따릉이 포함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하시는 것이 이득입니다. 하지만 평소에 출퇴근 용으로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이용수단이 지하철이나 버스 한 가지만이고 요금이 적다면 계산을 잘해보아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지하철 왕복 3,000원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한달에 출퇴근 일수가 기본 20일이라면 총금액이 60,000원 밖에 되지 않으므로 굳이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 교통비 3,000원 기준으로 한달에 21일 사용부터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3. 기후동행카드 구매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동시 사용이 불가능하며 1인 1카드, 1회 1인사용이 원칙입니다. 아이폰 기종은 현재 모바일 카드가 지원되지 않으니 실물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 구매방법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회원가입 후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아 충전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현재는 사업 시행 초기라 계좌이체로만 충전이 되지만 향후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도 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에 링크 걸어두니 손쉽게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를 구입해 보시길 바랍니다.
2.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구매방법
모바일 사용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나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의 경우 3,000원의 별도 구매비용이 발생하며 최초 구매 후에 매달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실물카드 사용자는 반드시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하여야 사용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4.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및 환불방법
1월 23일(화)부터 모바일 및 실물카드 구매와 충전이 가능합니다. 충전시 사용개시일을 충전일 포함 5일 이내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첫 사용개시일은 무조건 1월 27일부터 입니다.
1.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 지하철, 버스 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 모바일 or 실물 카드를 태그 하여 승, 하차합니다. 하차 미태크 2회 누적 시 직전 승차 기준 24시간 동안 사용이 정지되니 하차할 때도 카드를 꼭 태그하시길 바랍니다.
● 따릉이 사용방법: 모바일 카드는 '티머니GO' 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등록하면 기후동행카드 사용기한 내에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을 제공합니다. 실물카드는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를 사전 등록 한 후 충전1시간 후 '티머니 GO' 앱에서 카드번호가 연동 가능해집니다.
2. 기후동행카드 환불방법
● 환불대상자: 사용만료일 전 기후동행카드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
● 환불대상금액: 기후동행카드 충전 가격에서 누적 이용요금 및 수수료 제외
→ 환불금= 카드 충전금 - 대중교통 실 사용금액 - 수수료 500원
→예시: 65,000원 충전 - 30,000원 사용- 수수료 500원 = 34,500원 환불
● 환불 방식: 환불 접수 후 5일 이내 개인 계좌입금처리
● 실 사용액이 충전금보다 많은 경우 환불 불가, 따릉이는 1일 1,000원, 최대 5,000원 차감
5. 기후동행카드 사용범위
안타깝게도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지역 내에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이용할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사용가능한 세부노선은 위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경기권에서 출퇴근을 하는 경우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울시 면허의 시내버스라면 서울시 외에서 상,하차하는 경우에도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면 지하철의 경우 서울시 노선이라도 서울시에서 탑승하고 경기권이나 인천에서 하차하게 된다면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호선 서울역에서 탑승하고 1호선 인천역에서 하차할 경우 하차지 개찰구에서 역무원을 호출하여 추가요금을 별도의 결제수단으로 결제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애초에 하차지가 서울 지역이 아니라면 처음부터 별도의 결제수단으로 결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업 초반이라 추가 결제가 매우 번거로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6. 기후동행카드 주의할 점
● 현재 사업기간은 1월 27일~ 6월 30일까지임
●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동시에 사용 불가능
●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는 별도이므로 실물카드를 사서 모바일에 등록하더라도 모바일카드로 연동되지 않음
● 1인 1 카드, 1회 1인 사용 원칙. 다인승 사용불가
● 광역버스, 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 버스 사용불가
● 삼성페이 교통카드와 중복해서 사용불가. 설치 시에 기존 교통카드 삭제 필요
● 사용만료일 5일 전부터 재충전 가능함
● 청소년, 학생요금 별도로 적용하지 않음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시안컵 실시간, 준결승, 결승 무료중계 (0) | 2024.02.04 |
---|---|
K패스 교통비 환급, 전국민 가능 (0) | 2024.01.25 |
갤럭시S24 알뜰폰 사전예약혜택 (0) | 2024.01.18 |
2024년 아시안컵 무료중계, 이벤트 정리 (0) | 2024.01.15 |
인천공항 다자녀 주차할인 방법 (0) | 2023.02.22 |